MY MENU

역대주요인물소개

제목

류수원(柳壽垣)연보(年譜)

작성자
류재균
작성일
2023.05.29
첨부파일1
추천수
3
조회수
71
내용

류수원(柳壽垣)연보(年譜)

서기

왕대

연령

기사(記事)

1694

숙종20

1

아버지 류봉정(柳鳳庭)이고 어머니는 김징(金徵)의 딸이다. 충주목(忠州牧) 신당동(新堂洞)에서 출생하였다.

1714

숙종40

20

진사(進士)가 되다.

1718

숙종44

24

정시(庭試) 문과(文科)에 급제하였다.

1722

경종2

28

사헌부(司憲府) 장령(掌令)(4). 1224일 사간원(司諫院) 정언(正言)(6)에 임명되다.

1723

경종3

29

노론계 영의정 조태구(趙泰耈)를 배척하는 상소를 219일 올렸다가 원로를 함부로 비난했다고 탄핵되어 314일 파직당하였다. 당시는 소론이 정권을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복직되어 78일 낭천현감(狼川縣監)으로 임명되었다.이후 경종(景宗)이 일찍 죽고 노론계의 지지를 받은 영조(英祖)가 왕위(王位)에 오름에 따라 주목(注目)받지 못하였다.

1728

영조4

34

78일 지평(持平)을 거쳐 단양군수(丹陽郡守)(4)되었다. 지방 수령으로 있으면서 책을 저술했다.

1729

영조5

35

() 79일 지제교(知製校) 29인을 가운데 한 사람으로 뽑혔다.

1737

영조13

43

우서(迂書)를 발간하였다.영조가 그의 책을 보고 다시 조정으로 불러 들여 18일 지평(持平), 114일 정언(正言), 1214일 장령(掌令), 사복시정(司僕寺正, 4)등을 지냈다.

1741

영조17

47

우의정 조현명(趙顯命)의 추천으로 28일 경연(經筵)에 들어 관제서승지도(官制序陞之圖)를 바치면서 영조와 토론(討論)하는 경연을 벌이기도 하였다.

1742

영조18

48

125일 세자시강원(世子侍講院)필선(弼善)(4)에 임명되다.

1744

영조20

50

78일 영조의 특명으로속오례의(續五禮儀)의 편찬에 우참찬 이덕수(李德壽)와 함께 참여하였다.

1755

영조31

61

525일 교결(交結)복주(伏誅)되다. 마침내 형신(刑訊)하니, 류수원이 승복(承服)하여 공초(供招)하기를, "()은 신치운·박사집과 친밀하게 사귀어 침체된 바가 신치운과 다름이 없게 되었는데, 이는 오로지 조제(調劑)한 소치에서 말미암은 것입니다. 그래서 위로는 성상을 비방하고 아래로는 조제한 여러 신하를 욕하여 몰래 나라를 원망하는 마음을 쌓아왔습니다. 그리고 매양 서로 만날 때마다 흉언과 패설을 많이 하기를 김일경과 박필몽처럼 하였고, 때로는 혹 김일경과 박필몽보다 더 하였는데 신도 거기에 난만하게 수작하여 참여했습니다 .대개 신은 여러 역적 가운데 비단 흉적을 알 뿐만 아니라 이는 실로 당준(黨峻)의 마음에서 말미암아 나라를 원망하기에 이르렀으며,나라를 원망하는 마음에서 항상 헤아리기 어려운 패설을 하기에 이른 것입니다."하고,대역부도(大逆不道)로 지만(遲晩)하여 정형(定刑)하고,()대로 노적(孥籍)하였다.

1908

순종1

대한 융희(隆熙) 2

 

321일 내각 총리대신(內閣總理大臣) 이완용(李完用),법부 대신(法部大臣) 조중응(趙重應), 지난해 1118일의 조칙(詔勅)을 받들고 죄적(罪籍)에 이름이 올라 있는 사람들의 죄를 벗겨주는 안건에 대하여 논의를 거친 후 개록(開錄)하여 설원(雪冤)되었다.

1908

순종1

대한 융희(隆熙) 2

 

430일 관작(官爵)이 회복되었다.

내각 총리대신(內閣總理大臣) 이완용(李完用)이 아뢰기를, "삼가 지난해 1118일의 조칙(詔勅)을 받들고 죄적(罪籍)에 이름이 올라있는 사람들의 죄명(罪名)을 탕척(蕩滌)하는 사안에 대해 여러 번 주하(奏下)를 거쳤습니다.그 가운데서 관작이 있는 사람들에 대하여 응당 벼슬을 회복시켜 주는 은전(恩典)을 베풀어야 하는데 사안이 오래되다 보니 한꺼번에 모조리 조사할 수 없습니다.”라고 하였다. 윤허(允許)되었다.

 

농암(聾菴) 류수원(柳壽垣) 사적(事蹟)
류수원(柳壽垣, 1694~1755)은 조선 후기의 정치가, 실학자(實學者). 본관은 문화(文化). ()는 남로(南老), ()는 농암(聾菴) 또는 농객(聾客)이다. 저서에 우서(迂書)5권이 있다.

생애

1694년에 충청북도 충주에서 태어났으나 일찍이 아버지를 여의어 한양에서 벼슬을 하고 있는 일가 친족의 집에서 자랐다. 그의 스승이 누구인지는 분명하지는 않으나 171421세 때 진사가 되고 25세 때 정시문과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올랐다. 왕과 탕평책(蕩平策)을 론하기도 했고, 속오례의(續五禮儀)편찬(編纂) 참여했다. 그는 이수광(李睟光), 류형원(柳馨遠)과 함께 18세기 실학의 선구자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저서로는 상공업 진흥을 강조한 우서(迂書)가 있다.
당색(黨色)으로는 소론(少論)이었는데, 영조 3162살에 소론 급진파의 역모에 가담한 것으로 몰려 역적으로 단죄되었다. 그리하여 그의 학문은 노론 치하 조선에서 단절되었으나, 노론과 정조의 초계문신에서 자생적으로 나타난 북학파는 비슷한 사상을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 받는다.
1908(융희 2) 430일에야 내각 총리대신 이완용의 건의로 복권되었다. 그해 4월 죄적(罪籍)에서 삭제(削除)되고 명예회복(名譽回復)되었다.

 

가족 관계
고조부 : 류준(柳浚)

증조부 : 류성오(柳誠吾)

할아버지 : 류상재(柳尙載)

아버지 : 류봉정(柳鳳庭)
어머니 : 김징(金澂)의 딸

------------이상 류정수 자료제공-----------------

참고자료 : 류재균 해설

1. 충북과 모산 선조 관련 : 약재 류상운(대승공22)은 홍건적난에 한양에서 모산으로 피난길에 충북 제천 묵계촌에서 태어났고, 농암 류수원은 충주에서 태어났으며, 남재공(대승공19세 몽삼) 손자인 승지공 류의남은 외가인 신립장군댁에서 이의첨일당 하인준에게 어미없는 자라고 말하여 역율(逆律)을 피해 충북 충주(진천)의 문숙공집안에 은신한후 고부 달천으로 낙향합니다.

2. 가족관계 : 생가 고조부는 사교당 류준(柳浚)이지만 증조부 류성오(柳誠吾)가 사교당 형님 찬성공 류속(柳洬)으로 양자를 갑니다.

그래서 양가 고조부는 류속(柳洬), 증조부는 류성오(柳誠吾), 할아버지는 류상재(柳尙載), 아버지는 류봉정(柳鳳庭)입니다.

3. 조태구(趙泰耈) : 숙종초 노론 중심 인물 송시열(경종4대신 : 김창집 이건명 이이명 조태제, 영조4대신 : 민진원 이관명 정호 홍치중), (소론중심인물 한태동 윤증, 4대신 : 류봉휘 이광좌 조태구 최석황)

4. 복권 : 대한제국21908(융희 2) 순종1년 총리대신 이완용이 관직을 회복시켜준 사람 : 이완용은 조선 왕조에서 죄인으로 낙인찍혔던 인물을 신원, 복권하는 작업은 경술국치 직전까지 지속되하여 박지원, 정약용, 남이 등 77명 관직회복한 사람은 좌의정(左議政) 서흥 부원군(西興府院君) 한효순(韓孝純, 대북), 영의정(領議政) 정인홍(鄭仁弘, 대북), 좌의정 목내선(睦來善, 탁남), 이조 판서(吏曹判書) 문경공(文敬公) 이현일(李玄逸, 영남 남인), 영의정 문충공(文忠公) 이광좌(李光佐, 소론), 영의정 문정공(文貞公) 조태구(趙泰耉, 소론), 좌의정 문충공(文忠公) 조태억(趙泰億, 소론), 좌의정 충간공(忠簡公) 최석항(崔錫恒, 소론), 좌의정 충정공(忠靖公) 류봉휘(柳鳳輝, 소론), 대사헌(大司憲) 김일경(金一鏡, 소론 준론), 병조 참판(兵曹叅判) 김중기(金重器), 회인 현감(懷仁縣監) 김도응(金道應), 예조 참판(禮曹叅判) 정후겸(鄭厚謙, 영조 때의 외척), 이조 참판(吏曹叅判) 김하재(金夏材, 정조를 모독한 노론), 좌승지(左承旨) 안기영(安驥泳), 우부승지(右副承旨) 권정호(權鼎鎬), 부호군(副護軍) 조중호(趙中鎬), 선천 부사(宣川府使) 김익순(金益淳, 김삿갓의 할아버지), 홍문관 시독(弘文館侍讀) 이희화(李喜和), 우의정(右議政) 민암(閔黯, 남인), 형조 판서(刑曹判書) 이의징(李義徵), 대사헌(大司憲) 한세량(韓世良), 승지(承旨) 신치운(申致雲), 절도사(節度使) 이징옥(李澄玉, 계유정난에 반대한 장군), 사옹원 판관(司饔院判官) 원용성(元用星), 감역(監役) 허욱(許煜), 군부 협판(軍部協辦) 이주회(李周會), 이조 참판 이진유(李眞儒), 승지 정해(鄭楷), 예조 참의(禮曹叅議) 서종하(徐宗廈), 이조 참의(吏曹叅議) 윤성시(尹聖時), 대사헌 박필몽(朴弼夢, 이인좌의 난에 가담한 소론 준론), 대사간(大司諫) 이명의(李明誼, 소론 준론), 형조 판서 이사상(李師尙), 이조 참의 윤연(), 훈련 대장(訓練大將) 윤취상(尹就商, 소론 준론), 부제학(副提學) 이명언(李明彦), 보덕(輔德) 김중희(金重熙), 함경 감사(咸鏡監司) 권익관(權益寬), 교리(校理) 윤상백(尹尙白), 지평(持平) 윤지(尹志, 나주 궤서사건의 주모자로 소론), 목사(牧使) 이하징(李夏徵), 동부승지(同副承旨) 류수원(柳壽垣), 대사헌 심악(), 판윤(判尹) 박찬신(朴讚新), 포도 대장(捕盜大將) 조동정(趙東鼎), 교리(校理) 이거원(李巨源), 정언(正言) 이명조(李明祚), 경무사(警務使) 권형진(權瀅鎭), 이조 판서 윤휴(尹鑴, 청남), 영의정 윤원형(尹元衡), 지평 이동양(李東讓), 정언(正言) 이범제(李範濟), 현감(縣監) 이공윤(李公胤), 승지 이중술(李重述), 진사(進士) 이하택(李夏宅), 승지 이보욱(李普昱), 승지 김호(金浩), 현감 박필현(朴弼顯), 병사(兵使) 박태신(朴泰新), 감역(監役) 정권(鄭權), 부수(副率) 조현빈(趙顯彬), 부사(府使) 심유현(沈維賢), 감사(監司) 권첨(權詹), 이조 참판(吏曹叅判) 이사로(李師魯), 밀풍군(密豊君) 이탄(李垣), 승지 이재화(李在華), 정언 이우화(李宇和), 주서(注書) 권숭(權崇), 이조 참판 김정관(金正觀), 동부승지 김정리(金正履), 감사 정사효(鄭思孝, 이인좌의 난에 가담한 소론), 정언 권집(權䌖), 부사(府使) 김주태(金柱泰), 통제사(統制使) 김윤(金潤), 좌부승지(左副承旨) 채동술(蔡東述), 좌의정 박홍구(朴弘耉), 승지 박홍도(朴弘道)이다.

순종의 즉위 기념 대사면령의 일환으로 고종 친정 직후부터 명예회복 운동이 불었으나 최익현 등이 결사 반대하던 상황으로 전국적으로 복권 반대운동이 일어났고 모산에서도 반대운동을 하였습니다. 만약 이완용이 만암 류봉휘를 복권 하지 않았다면 부자정승이란 단어가 없었을 것입니다.

대한제국 시절 하정공후손 세거지인 모산유림의 반일운동이 심하여 총독부에서 일진회소속인 분을 신북초대면장으로 파견합니다. 이런 연유로 만암 복권을 반대한 것이라기보다 반일 운동차원에서 이완용의 복권을 반대합니다.

(초대 신북면장 자료 출처 : https://2642415.tistory.com/7724198)

5. 류형원과 류수원 학문 차이

류수원의 종숙부가 영조 연간 좌의정을 지냈던 류봉휘이니 명문 가문 출신이며 그의 본관인 문화 류씨는 당파적으로 소론이었고 류수원은 소론의 중심인물로 소론 중에서도 급진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라가 안정이 안 되고 국정이 어지러운 것은 바로 소론 온건파인 영의정 조태구가 국정운영을 제대로 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상소를 올렸고 영의정 조태구는 소론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경종대에 노론 4대신의 입장을 받아들여 영조의 왕세제 책봉을 묵인한 인물이었습니다.

양반들 역시 놀고먹을 것이 아니라 일해야 하고 특히 상업을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여 이 주장이 훗날 그를 양반상인론의 원조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영조는 그의 우서를 읽고 깊은 감명을 받아 그를 중용하고자 하였으나 노론 대신들의 집요한 반대로 그를 우대할 수 없었습니다.

 

중농학파

중상학파(북학파)

발생

17세기말

18세기말

학자

류형원 이익 정약용

류수원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 이덕무

신분

남인(농촌 생활 경험)

노론(한양 생활 경험)

성격

경세치용(유교 이상국가 실현복고적 경향

이용후생(복지국가 실현전진적 경향)

영향

대원군, 애국계몽사상가

한말 국학자

박규수 김옥균 등 개화 사상가

특징

농촌 안정이 국가사회안정 근본

토지제도(자영농 국유제)

농민위주 토지 분배

상공업중심민생안정 국가발전

적극적 부강강병책(상공 수공업지원)

농업의 전문화 기술화 상업화

차이점

토지 분배

지주제 반대(자영농 육성)

화폐 사용 부정적

농업 생산력 증대

지주제 찬성

화폐 사용 강조

공통점

민생안정 부국강병 농업진흥 추구

신분제 비판, 자유상공업(자유방임) 비판

국가통제하에 상공업 발달 주장

6. 이수광(李睟光)과 대승공18세 모강공(柳用恭) 후손의 사위들

이수광은 하정공 5대외손(대승공 13세 관계문종손사위 이희검(李希儉)의 아들 이수광(李睟光)

원교 이광사(李匡師) : 용공몽익신오상보 봉장대승공24세 종원의 사위 이광사

송기태(송시열 아들) : 용공몽익대승공21세 신오의 사위 송기태

 

3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