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역대주요인물소개

제목

고양공 휘(諱) 류순행(柳順行)

작성자
류재균
작성일
2022.11.27
첨부파일1
추천수
3
조회수
111
내용

고양공 휘() 류순행(柳順行)

 

고양공(高陽公)은 약재공의 6대조이시며 고양군수를 역임하셨기에 후손들이 고양공이라 합니다.

 

고양공 아버지(, )는 휘 삼(目參) 감찰공(監察公)이며 할아버지(祖父)는 휘 맹문(孟聞) 참판공(叅判公) 증조(曾祖)는 휘 관() 하정공(夏亭公)입니다.

1. 하정공(1346-1433)은 대승공13세로 시호(諡號)는 문간(文簡)이며 하정공파조(夏亭公派祖)로 호()는 하정(夏亭)이십니다.

1 : 문간공(文簡公)이라 하였으나 하정공의 6대조 휘 공권(公權)의 시호가 문간으로 종중에서 문간공(文簡公)이라 칭()하기에 문간공 휘 공권할아버지와 구별하기 위해 휘 관()을 하정공(夏亭公)으로 하였습니다

2. 예조참판 맹문(禮曹參判 孟聞)2자인 휘 류삼 ([目參])의 아들이 휘 순행 고양공이십니다.

3. 휘 순행은 신천(信川, 구월산과 문화현이 있는 황해도 )과 고양(高陽) 고을 군수를 지냈고 대승공16, 통훈대부고양군수(通訓大夫高陽郡守) 증이조참판(吏曹參判)이며 묘는 서울 금천구 시흥동 산138-2에 있습니다.

큰아들 휘 희저(希渚)는 문과에 급제 부제학(副提學)을 지냈고 둘째 휘 희정(希汀)은 무과에 급제 영암군수(靈岩郡守)를 지냈습니다.

2 : 휘 희정(希汀)은 영암공이십니다.

4. 휘 류희저(柳希渚,1460-1535) 부제학공(副提學公), 대승공 17세입니다.

묘소는 서울 금천구 시흥동 백사동 선영 좌록 해좌(衿川, 始興 栢沙洞 先塋 左麓 亥坐)에 있습니다.

5. 장자 휘 용검(用儉)은 참봉으로 재직중 중종(中宗) 5庚午(1510) 2월에 상소(上疏)로써 사헌부(司憲府)의 탄핵을 받은 부친의 무고(誣告)를 변명하고 15庚辰(1520)에 의금부도사(義禁府都事)를 지냈습니다.

6. 2자 휘 용공(用恭) 모강공(茅崗公)은 중종(中宗) 10년경 광주목사(光州牧使)로 계시던 부친의 임소(任所)에 따라가 있던중 나주 모산(羅州 茅山)에 세거하던 생원(生員) 하동 정효손(河東鄭孝孫)의 따님과 결혼하고 이로부터 그곳에 살았습니다. 사마시(司馬試)에 급제하고, 명종(明宗) 즉위 후 사근도찰방(沙斤道察訪)에 보직되었다가 사헌부감찰(司憲府監察)로 전임하였습니다.

3 : 정효손 본관이 하동이며 한양에 거주하면서 친척들은 모산에 자주 오셨으며 딸인 하동 정씨할머니는 모강공할아버지와 결혼하신후 54녀를 낳으셨습니다. 아들 휘 몽벽(장남) 휘 몽익(2) 휘 몽두(3)은 한양에서 출생하였고 휘 몽정(4) 휘 몽삼(5)은 나주 모산에서 출생하셨습니다.

명종 5庚戌(1550)에 거창현감(居昌縣監)으로 나갔다가 이듬해 1213일 관아(官衙)에서 돌아가시니 나주 원정리(羅州 元井里), 지금 영암군 신북면 용산리 서당동 임좌(靈岩郡 新北面 龍山里 書堂洞 壬坐)에 반장(返葬)하였습니다.

효종(孝宗) 7丙申(1656) 12월에 공의 묘비를 세웠는데 손자 사교당 휘 준(四矯堂 浚)이 묘표를 지었습니다.

순조(純祖) 26丙戌(1826)에 고을 사림(士林)들이 공의 묘소 아래 사우(祠宇)를 지어 향사 하였으니 이른바 송산사(松山祠)입니다.

4 : 송산사 옆에 영모재(永慕齋)는 송시열 문하생이며 모강공의 5대손(玄孫)이신 휘 한징(漢徵) 선조가 모강공(모산낙향조) 아들 5분의 자손들의 협조와 지원으로 재각 영모재를 짓고 본인 호를 영모재라하셨습니다.


5 : 하정파보144쪽 해설

휘 반()의 생가 동생 휘 빈(, 용인현령)은 정읍에 살았지만 휘 신중(愼仲)의 양자로 모산에 거주하는 형()집에서 기거하면서 사교당 문하에서 수학하고 사교당이 돌아가시자 제자 대표로 행장(行狀)을 지으십니다(). 사교당 행장은 손자인 휘 상운(약재공)께서 짓고 또 제자 50인 대표로 휘 빈께서 지으시고 권극중이 추천서를 쓰셨습니다

휘 한징 선조는 본인호를 영모재라하셨습니다.

고종(高宗) 5戊辰(1868)에 서원 철폐령(書院 撤廢令)으로 인하여 훼철되었더니 지난 庚寅(1950) 사변후 공의 4자 청계 몽정(淸溪 夢井)의 후손이 세거하는 여천군 율촌면 가장리 평촌(麗川郡 栗村面 佳長里 平村)에 복설(復設), 매년 312일 향사하고 있습니다.

6 : 모강공 고손자(高孫子) 휘 상운(尙運)이 약재공(約齋公)이십니다.

7. 휘 류희저의 3남은 휘 용량(用良) 통훈대부사헌부감찰로 아들 휘 몽정(夢鼎,학암공)께서 1591년에 승정원(承政院) 좌승지(左承旨)(3)가 되시고 159395일에 졸()하시니 이조(吏曹) 참판(叅判)에 증직(贈職)되고 다시 이조(吏曹) 판서(判書)에 특증(特贈)되고 다시 선무원종훈(宣武原從勳)으로 숭정대부(崇政大夫) 좌찬성(左贊成)(1)에 가증(加贈)되시므로 아버지 휘 용량선조는 병조참판에 증직되십니다.

8. 휘 류희저의 4남은 휘 용검으로 아들 휘 몽주(夢周)가 임란원종공신으로 아버지 휘 용검은 좌승지를 증직되십니다.

9. 휘 류희저의 5남 휘 용종(用從은 참봉(叅奉)이십니다.

3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