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역대주요인물소개

제목

약재공의 증조 신도명 탐구

작성자
류재균
작성일
2022.06.17
첨부파일1
추천수
2
조회수
171
내용

약재공의 증조 신도명 탐구

 

贈判書公 諱夢翼神道碑銘

(증판서공 휘몽익신도비명)

 

1. 신도비명 주요 내용(문화류씨세보무자보 490, 하정공파보 119쪽참조)

나주 모산 원정리(현 영암군 신북면 용산리 서당동)에 통정대부 행 군자감 정(通政大夫 行 軍資監 正) 증 자헌대부 이조판서의 묘갈문은 예조참판 신익전(申翊全)이 짓고() 오랜 세월에 읽을 수 없게 되어 종손 근영(根榮) 서술(序述)하여 비문(碑文)을 세우다.

공은 중종임오(1522) 서울에서 출생하여 선조무진(1568) 사포서(司圃署) 장원서(掌苑署) 별제(別提) 전생서(典牲署) 종부시(宗簿寺) 주부(主簿) 형조정랑(刑曹正郎) 군자감(軍資監) 판관(判官) 첨정(僉正) 인동현령 함안군수 영덕현령을 거처 선조신묘(1591) 향년 70세로 별세하십니다.

()은 장()이니 문과 현감으로 증 좌찬성이요 차()이니 판관으로 증좌승지요 장방(長房)은 무사(无嗣)하여 종자(從子) 성오를 계자(系子)하니 좌랑으로 증영의정이고 차방(次房)4남이니 곧 성오와 신오와 진사청오와 생원형오다.

2. 신도비명 해설

본홈이 약재공 종중홈페이지이므로 약재공을 기준으로 4대까지(증조, 조 부 본인) 소개 합니다.

과거시험의 과문(답안지) 시권(試券)에 증조 조 부를 비봉면에 쓰고 행장이나 묘길문은 대승공과 중시조 하정공을 쓰고 중간 선조를 생략하지만 증조부터는 필수로 씁니다.

고려사에 인용된 편록통록에 강호경(신라성골장군,왕건6대조)강충 둘째아들 강보육(손호술), 왕건5대조보육의 둘째딸 진의, 왕건4대조, 왕건증조)진의가 당나라 숙종과 결혼하여 작제건(왕건3대조,)을 낳았다고 하는데 고려사에 의하면 왕건이 왕이 된후 태조2년에 3대 조상을 대왕으로 추봉(追封)하고 시호(諡號)를 정하는데 조부 보육(국조원덕대왕) 조 작제건(의조경광대왕) 부 용건(왕륭,세조위무대왕)로 기록하고 본인(왕건,태조)입니다.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에 해동6(海東六龍)은 목조(穆祖) 익조(翼祖) 도조(度祖) 환조(桓祖) 태조 태종으로 앞의 네 사람은 태조 이성계(李成桂)의 선조를 추존해서 부른 호칭이며 이성계 고조 이안사는 목조, 증조 이행리는 익조, 조 이선래는 도조, 부 이자춘은 환조로 추봉합니다.

약재공의 고조(高祖) 휘 용공(用恭, 대승공19)이며 증조는(曾祖) 휘 몽익(夢翼) () 휘 속() () 휘 성오(誠吾)입니다.

고조 증대사헌 호 모강(茅崗)으로 모강공 중중이 있으며 증조는 증 이조판서, 는 휘 속()는 증좌찬성 는 휘 성오(誠吾)는 증 영의정입니다.

약재공 휘 상운이 영의정(1)으로 경국대전 행수법(行守法)과 증시법에 의하여 는 본인과 등급 증직으로 증 영의정(1)이며 는 본인과 한등급 아래인 증직으로 좌찬성(1)이며 曾祖는 본인보다 2등급 아래인 이조판서(2)이십니다.

通政大夫 行 軍資監 正 贈 資憲大夫 吏曹判書에서 자헌대부이조판서는 증직이기에 별도이며 行守法에 따라 통정대부(3품상계) 행 군자감첨정(4)으로 품계가 높은 사람을 낮은 관직에 임명할 때 행()글자를 넣어 관직 교지를 받게됩니다. 참고로 품계가 낮은 사람을 높은 관직에 임명하는 경우에 수()자를 넣어 다른 분의 경우 가정대부 수 호조판서(嘉靖大夫 守 戶曹判書)는 종2품의 가정대부(嘉靖大夫)가 정2품 관직인 호조판서에 임용되는 경우입니다.

본 약재공종중 홈에서는 모강공과 판서공 종중이 있어 따로 소개하지 않고 부터 ()까지 소개 다른 파일로 소개합니다.

 

약재공의 고조 묘갈명 탐구

茅崗公 諱用恭墓碣銘

(모강공 휘몽용공묘갈명)

묘갈명 주요 내용(문화류씨세보무자보 418, 하정파보 문헌편103)

호는 모강으로 통정대부 거창현감

는 휘 희저 공조참판 부제학, 는 휘 순행 고양군수 증이조참판, 증조는 휘 삼(目參) 한원검열(翰苑檢閱) 증부제학, 高祖는 휘 맹문(하정공 아들, 이조참판 증이조판서이다.

공은 성종임자(1492) 경사성남(京師城南,한양성남)에서 출생, 사근도찰방, 사헌부감찰, 거창군수, 증가선대부대사헌

모산촌 처가에 낙향하여 54녀를 생하니 몽벽(부사과 증형조참의) 몽익(첨정 증大冢宰(이조판서)) 몽두(부사 내금위장) 몽정(부사 南臺執義) 몽삼(현감 직산군수)이며 몽벽의 소생 염(임란순절 贈大司空), 몽익의 소생은 속(문과현감 증좌찬성)과 준(판관 병자란창의 증좌승지) (), 몽두 소생은 홍(첨중추) (진사), 몽정 소생은 형(주부) (임란의거 참봉) 양과 면, 몽삼 소생은 약(사복시정) (사과)으로 원사(院祠)배향 4, 정승2명 문과12명 생진56명의 인물이 출생하다.

2. 묘갈명 해설

하정공 휘 관(하정공)은 개경에서 한양으로 이주하여 동대문 낙산(현 창신동)이 거주하였고 휘 맹문(판서공)의 장례는 상도귀임동(上道貴臨洞)에서 묘는 廣州 上道郡興洞에로 보아 廣州에 거주했고 희저는 한양 숭례문 남방에서 출생합니다.

휘 용공(모강공)은 한양성남에서 출생하고 아들 휘 몽벽(참의공) 휘 몽익(판서공) 휘 몽두(내금위장공)는 한양 성남에서 출생하며 휘 몽정(청계공) 휘 몽삼(남재공)은 모산에서 출생합니다.

현재 모산마을과 약재공신도비 위치 안내도

(첨부파일참조)

=====================

본 약재공종중 홈페이지가 네이버나 다음처럼 +사진++사진+을 올리는데 어려움이 있어 이글에서 (첨부파일 참조)은 사진자료입니다.

문화류씨 대종회 홈페이지도 본홈처럼 글쓰기가 안되어 첨부파일이나 링크주소를 올립니다.

사진이 첨부된 글을 보시려면 첨부파일을 보시든지 아래 사이트 주소를 클릭하여 보시기를 부탁드립니다.

https://cafe.daum.net/moonwharyu/Ggpo/190?svc=cafeapi

 

2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