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사진자료실

제목

문화류씨 소개 방송

작성자
류재균
작성일
2022.07.07
첨부파일0
추천수
3
조회수
134
내용
2022년 6월 29일 STB상생방송에서 방송한 내용입니다. 아래 상생방송을 클릭하시오

방송 내용 분석 자료

1. 우리나라 족보 효시는 영락보, 가정보이다.

2. 씨 성씨로 본관이 문화, 진주, 전주, 고흥, 풍산, 서산을 소개하면서 인구 만명이상을 기준으로 했다.

3. “차원부설원기에 의한 차류동원설을 문화류씨는 인정하지 않고 있다.

4. 문화류씨 시조 류차달은 류해인데 왕건이 류차달이름을 하사했다는 차원부 설원기2008년 문화류씨대동보에서 차문과 관계 없음을 천명하였다.

5. 흥률사 상량문에 903년 류차달은 가병 1,000명과 군량을 왕건에게 지원한다.

1 : (흥률사 상량문 해설, 무자보 총목 113) 흥률사는 805년 창건되었고 100년후 전투(903년 나주해전)에 신군(가병) 천명과 군랑 수레를 지원한 사람 이름이 류차달이다는 기록은 삼국유사의 기록이다라고 법원선사가 상량문을 썼다. 918년 왕건이 고려를 건국하고 공신들에게 성씨와 이름을 하사하는데 류차달은 903년에 이미 류차달이름을 사용했기에 차원부설원기에 있는 왕건이 류차달 이름을 하사 했다는 것은 인정할 수 없고 한국 민족문화 대백과사전에 차원부는 검색이 되나 차원부설원기는 류주환교수의 요구로 믿을 수 없는 책이라고 삭제 되었다.

2 : 문화류씨 인물을 소개하면서 시조 대승공 소개 부분에 있는 영정사진은 당시 고려초 호족의 모습으로 대승공과는 관련 없다.

3 : 문화류씨 집성촌과 인물에서 청백리, 절신, 실학자, 책저술학자, 독립운동가, 현대 체육인, 예술인을 소개 했는데 문화류씨대동회 견해와 다름을 이해 바람.

4 : 씨 본관을 소개하면서 인구 만명 이상만 소개하여 선산”“영광이 빠진 것이 아쉽다.

5 : 류차달 이름이 류해이고 왕건이 류차달이름을 하사 했다는 말을 후손이 하면 안됩니다.

   6  : 독립운동가 류동열(柳東說)을 류동설(柳東說)로 소개한 것의 오류임 : 한자는 같으나 족보에는 "기뻐할 열"로 읽은데 방송에서는 "말씀설)로 소개하여 오류가 발생함

3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